아이의 발달 정도를 생각하지 않고 하는 학습은 아이를 힘들게하는 고문이다.
무지와 욕심으로 돈과 시간과 행복을 모두 잡아먹고 불행만 남기는 일은 없도록 현명한 부모가 되어야 겠다
ㅇ 인지발달 : 정보를 지각, 평가, 이해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
- 아이를 이해하는 지침이 되는 부분
- 인지 발달단계에 맞추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
ㅁ 감각 운동기 (0-2세)
ㅇ 감각과 운동으로 세상을 이해
- 많은 경험이 필요
ㅇ 말을 시작
ㅇ 대상 영속성 획득
- 5 개월 : 물건이 없어져도 찾지 않는다
- 8-10개월 : 대상영속성 개념 생긴다 ( 안보여도 있다는 것을 안다)
- 양육자가 바뀌거나 엄마와 분리되면 불안해한다
ㅇ 감각과 운동을 사용할 기회를 많이 준다
- 충분한 경험과 탐색 기회 제공
- 떨어뜨렸다 줍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 특징
- 최대한 허용하여 경험을 많이 해야 하고 인과관계를 배운다
ㅇ 언어적 자극 제공
ㅇ 모델링 (다른 사람을 따라하는 시기)
ㅇ 안정적 애착 경험 제공
ㅇ 홈스쿨 교사보다 자기 집을 맘껏 탐험하게 (보고 듣고 맛보게)
ㅁ 전조작기 (2-7세)
ㅇ 한차원만 생각 가능 (이리저리 돌려 생각 못함)
- 직관적 사고 (높으면 크다고 생각, 넓이를 생각 못함)
ㅇ 자기 중심성 (내 눈만 가리면 끝)
ㅇ 기본적 사고는 가능, 상징적 활동 증가
ㅇ 모든 사물에 영혼이 있고, 인간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
ㅇ 실재론 (도덕, 꿈)
- 규칙이 원래부터 존재한다고 생각 (바꿀 수 없다고 생각)
- 꿈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생각 (외부에서 들어오고, 다른 사람도 볼 수 있다고 생각)
ㅇ 규칙을 정해주고 일관되게 관리해 준다
ㅇ 자기 조절능력은 이시기에 모두 생긴다
ㅇ 대안을 제시해주어 감정을 조절해 주어야 한다
ㅇ 다양한 가상놀이 (소꿉놀이)
ㅇ 충분한 탐구, 탐색기회
ㅇ 일관성과 공감적 양육
ㅇ 주도성과 성취감 제공 (자기가 찾아내도록하고 끌고다니지 않는다)
ㅁ 구체적 조작기 (7 - 12세)
ㅇ 모양이 변해도 무게가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 (보존개념)
- 동일성, 보상성, 가역성
ㅇ 탈중심화
-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다
- 친구개념, 비교개념이 생긴다
-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아야 한다
ㅇ 서열화 개념
ㅇ 논리적 사고 조작 가능 (경험한 것만)
- 추상적 사고는 아직 못한다
- 개념보다 경험이 중요
- 수학은 선행보다 충분한 반복이 중요
ㅇ 규칙을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(최대한 허용해주어라)
ㅇ 발달수준에 맞는 교육경험 제공 (지나친 선행은 좋지 않다)
ㅇ 충분한 유식과 즐거움 기회 제공
ㅇ 또래에 대한 욕구 급증, 또래들과의 상호작용 경험 제공
ㅇ 권위 있는 부모의 역할 필요
- 자기가 잘난 줄 안다
- 어른이 결정할 문제를 아이에게 물어보면, 어른 보다 우월하다는 인지적 자만에 빠진다
ㅁ 형식적 조작기 (12세 -)
- 추상적 사고 가능
- 상징적 추론
- 조합적, 연역적 사고
- 이상향 추구
ㅇ 자기 중심적 사고가 재도래 (제2의 유아기)
1. 상상적 청중을 몰고 다닌다
- 모든 사람들이 자기를 쳐다본다고 생각
- 브랜드, 청결에 신경쓴다
2. 개인적 우화
- 자기를 특별한 존재로 인식
ㅇ 수면효과 : 개념화를 못했던 옛일을 이제 표현하며 화를 낸다
ㅇ 이상적 부모상을 세워놓고 사사건건 비교하고 화를 낸다
ㅇ 청소년 후기나 성인 초기가 되면, 스스로 깨닫게 되니 너무 걱정말고 참아라
ㅇ 일관성 있는 경험 제공 (자아 정체성 확립되도록)
ㅇ 자녀의 스트레스를 이해하는 자세
ㅇ 수용적인 양육태도
ㅇ 모델링 (아이가 화를 내도, 좋은 모습을 끝까지 보여준다)]
ㅇ 성숙은 나이가 먹어야 된다
- 발달의 최적기를 찾아서 해라